콘텐츠로 건너뛰기

2024년 유흥 관련 룸싸롱 용어 최신판

2024년 유흥 관련 룸싸롱 용어 최신판

2024년 유흥 관련 룸싸롱 용어 최신판 총정리

한국 남성들이 한 번쯤 룸싸롱을 방문한 적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장소가 단란주점이든 룸싸롱이든, 화류계에서 사용하는 용어는 생소할 수 있습니다. 마치 외국어처럼 느껴질 수 있겠죠. 그래서 저는 2024년 최신판 유흥 관련 룸싸롱 용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티씨(T/C)

‘Table charge’는 여성 종업원들이 고객을 응대하고 봉사료를 받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고객이 여성 종업원을 선택하면 서비스 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이 비용은 여성 종업원이 수령합니다. 강남 지역에서는 보통 현금으로 10~15만원 정도의 팁을 제공하며, 카드 수수료가 추가되면 16만원에서 17만원 정도가 될 수 있습니다. 각 업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룸티(R/T)

룸 이용 금액은 음식과 주류가 아닌 기본적인 이용료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3~5만원 정도의 금액이 부과되며, 일부 업소에서는 이에 포함된 기본 음료수(주류)를 제공하거나 영업진의 기본적인 수고비로 책정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손님이 노래방에서 여성 종업원을 요청한다면, 여 종업원에 대한 봉사료를 T/C로, 노래방 사용 금액을 R/T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캔슬

일명 “뺀지”라고도 하는데, 이 용어는 아가씨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 아가씨를 룸에서 내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밀빵

손님이 직접 선택한 것이 아니라 웨이터나 영업 직원의 추천에 따라 아가씨를 앉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도

업소에 소속되지 않은 여 종업원들 중에서, 업소로부터 호출을 받아 출동하는 여 종업원을 말합니다. 이들은 업소에서 소개되지만 일은 여 종업원이 담당하기 때문에 업소와 여 종업원이 T/C의 일부를 나누어 받습니다.

  • 노도 – 노래방 전용 보도 여 종업원
  • 룸보도 – 룸사롱 전용 보도 여 종업원

하드코어

북창동에서 유래된 전투 서비스와 신고식 등 극단적인 스킵십이 가능한 로우 룸싸롱의 종류를 의미합니다.

깍두기

깍두기는 특정한 파트너와 관련 없이 테이블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앉히는 여성 종업원을 의미합니다.

지정(고정)

고정된 업소에서 근무하는 여성 종업원을 의미합니다.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일을 합니다.

진상

“진상”은 꼴배기 싫은 사람을 말하며, 이 용어는 업소에서 손님들에게 많이 사용됩니다. 외상으로 술을 마시고 나서 결제를 하지 않는 사람, 여 종업원을 심하게 괴롭히는 사람, 부당한 요구를 하는 사람, 마지막으로는 테이블을 업어 버리는 사람 등을 가리킵니다.

언니, 삼촌

“사장님”, “가게 주인”, “업소 관리자”를 부르는 호칭입니다.

초이스

영어 단어 그대로 ‘선택’을 의미하며, 손님이 자신의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만약 파트너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빠꾸(파트너를 되돌려 보내는 행위)시킬 수 있습니다. 파트너도 손님이 불쾌한 행동을 한다면 자리를 박차고 나가거나 삼촌이나 언니에게 양해를 구하고 나가기도 합니다. 과거에는 일부 업소에서만 선택이 가능했지만, 최근에는 모든 업소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지명

마음에 드는 여성 종업원 한 명을 선택 해놓고 술을 마실 때 항상 그 종업원을 부르는 것을 ‘지명 종업원’이라고 합니다.

날개

두 명 이상의 여성 종업원을 옆에 앉힌다는 의미로 티씨도 두 번 계산하여 그들의 접대 서비스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업

호빠에서 쓰는 용어로, 남성 종업원인 선수가 여성 손님을 유혹하여 돈, 보석, 자동차 등을 빼앗기 위해 다가가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공사

룸싸롱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여성 종업원들이 손님으로부터 돈을 얻기 위해 다가가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이를 “공사 친다”고 흔히 표현합니다.

  • 역공사 : 손님이 선수에게 공사를 당하는 척하며 선수를 이용하는 행위를 가리킵니다.

슈킹

일반적으로 ‘등친다’, ‘공사친다’라는 용어는 손님으로부터 돈, 차, 시계, 집 등을 빼앗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수들은 이를 ‘슈킹쳤다’고 표현합니다.

와꾸(사이즈)

얼굴이나 스타일 등 외모를 가리키는 용어로 ‘와꾸’나 ‘사이즈’로 표현합니다. 손님이 선수가 별로라고 느낄 경우 “와꾸 별로다”, “사이즈 안 나온다”고 표현합니다.

스킨십

‘피아노’라고도 하는데, 손님과 종업원 간의 직접적인 피부 접촉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마이킹

여성 종업원들은 업소에 입사한 뒤 돈을 미리 빌리는 것을 “마이킹”이라고 합니다. 이는 한 마디로 선급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이킹의 경우 일을 하면서 언제든지 갚고 싶을 때 갚으면 됩니다.

마이킹 사고

여성 종업원들이 업소에서 돈을 미리 받아 쓰고 일을 하지 않고 숨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용어가 ‘마이킹 사고’입니다.

선수

호빠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여성 손님을 대접하는 남성 종업원을 가리킵니다. 일반적으로 호스트바 선수들은 20대 초반부터 중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수들 중에서 가장 잘 나가는 선수를 ‘에이스’라고도 부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삐끼

업소 외부에서 손님을 모시고 오는 종업원을 의미 하는 용어입니다.

박스

“박스로 일 구한다”는 한 명이 아닌 여러 명이 함께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뒷방탄다(쓰레기탄다)

영업 종료 시간이 다가올 때, 겨우 한 테이블에 손님에게 들어가는 경우를 가리킵니다. 일명 ‘쓰레기 탄다’라고도 표현합니다.

싸인

외상을 ‘싸인’이라고 합니다. 손님이 현찰로 계산하지 않고 계산서 뒤에 자기 싸인을 해놓고 결제 일에 맞춰 결재 하는 방식입니다. 종업원들은 싸인이 완료되어야 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싸인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도시락

룸싸롱에서 여성을 동반하여 방문하는 손님을 “도시락을 싸가지고 온다”고 표현합니다. 업소 종업원들은 수입을 올려야 하기에 크게 반기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블

여러 테이블에 손님이 있는 경우, 종업원들이 양쪽을 왔다 갔다 하면서 손님을 대접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텐프로 업소에서는 이를 “따블을 뛰는 것”이 기본이지만, 동시에 여러 테이블을 관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다섯 테이블까지 왔다 갔다 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오로지 혼자 온 손님을 일컫는 말입니다. 땁 손님, 땁 방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합니다.

장타

술자리가 오래 끌리는 것을 가리키는데, 각 업소의 시스템마다 독특한 규칙이 있어서 종종 시간에 쫓기는 일이 있습니다.

수질, 물

업소의 수질 또는 물이 좋다는 의미는 그만큼 외모가 훌륭한 여성 종업원이 많다는 뜻 입니다.

스폰(스폰서)

마음에 드는 특정 아가씨를 가게에 출근시키지 않고 금전적으로 지원을 하며 만나는 손님을 의미합니다.

여성 종업원이 하루 종일 손님 없이 테이블에 들어가지 못하고 퇴근하는 것을 ‘꽁쳤다’고 합니다. 여성 종업원들은 꽁치는 날이 많아지면 수입이 줄어들어 결국 퇴사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꽁비

정규직으로 일하는 종업원이 손님이 없어서 업무를 수행하지 못할 경우, 업주가 제공하는 보상금의 일종입니다.

유흥 관련 룸싸롱 용어 최신판 총정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