룸싸롱 정의
룸싸롱 정의는 모든 성인 남성들이 대충 술을 먹는 유흥주점 중 일부라고만 알고 있겠지만 정확한 어원이 어디서 왔는지는 자세하게는 알지 못합니다. 룸살롱은 영어 ‘ROOM’ 과 영어 ‘SALON’ 의 합성어로 방에서 즐기는 살롱이라는 의미 입니다. 여기서 ‘SALON’이란 패션 또는 미용 관련 업장을 말합니다. 번화가나 시내만 나가봐도 헤어 살롱이라는 간판을 많이 보았을 것 입니다. 하지만 과거의 ‘SALON‘은 다른 뜻 이였습니다.
돈이 많은 귀족들과 상류층 사람들이 자신의 부를 자랑하기 위해서 집에 음악가나 문학가를 초청하여 파티를 자주 열었는데 룸살롱의 ‘SALON’ 은 여기서 유래된 단어입니다. 상류층들이 집이 아닌 룸, 즉 방을 잡고 미모를 겸비한 아가씨들과 노래와 음주를 즐기실 수 있는 곳, 바로 그것이 룸살롱의 어원입니다. 하지만 유행은 위에서 밑으로 내려오듯 많은 일반 사람들도 룸싸롱에 대하여 궁금해 하였고 룸싸롱 업소들도 그것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거품을 줄이고 가격을 낮춰서 가성비 좋게 일반 서민들도 모두 방문할 수 있는 룸살롱을 만들게 되었고 그것이 현재에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룸살롱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렸다시피 룸살롱은 상류층부터 유행을 타기 시작해서 일반 서민들까지 이용할 수 있게 점점 변형되어갔습니다. 하지만 상류층 사람들은 일반 서민들과 같은 대접을 받기를 원하지 않았고, 그것이 룸싸롱 업계에 반영되어서 돈이 많은 사람들이 가는 룸싸롱 즉 “하이룸싸롱” 과 일반 서민들도 즐기실 수 있는 “로우룸싸롱”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룸싸롱 종류
하이룸싸롱
1. 일프로(1%)
일프로 룸싸롱이란 단어 그대로 대한민국 상위 1%만 들어올 수 있다고 붙여진 룸싸롱 종류입니다. 모든 손님들은 예약과 회원제(맴버십)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존하는 대한민국 최고급 유흥주점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직접 그 업소 사장이 본인의 업소를 자랑하려고 이름을 일프로로 붙인 것이 아니라 주변에서 그렇게 부르는 것이므로 정말 자타 공인 상위 1%의 룸살롱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가장 궁금한 것이 가격 부분이실텐데요. 2명에서 방문 했을 때 최소 500만원에서 1000만원까지는 가변게 나오는 매우 고급스러운 룸싸롱 종류입니다. 허나 아무리 돈이 있다고 해도 멤버십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 네임밸류가 있거나 친분이 있어야 방문이 가능합니다. 상주하는 아가씨들은 연예인 급의 외모와 어느 정도의 학력이 있어서 수준 높은 대화도 모두 가능한 고품격 룸살롱입니다.
2. 텐프로(10%)
텐프로 룸싸롱이란 단어 그대로 대한민국 상위 10%만 방문할 수 있다고 붙여진 룸싸롱 종류입니다. 일프로라는 룸싸롱 종류보다는 텐프로 라는 룸싸롱 종류가 더 알려져 있듯이 하이 룸싸롱 중에서 단연 대표적인 룸싸롱의 종류입니다. 아가씨들의 수준만 보아도 룸살롱의 깊이를 알 수 있습니다. 텐프로의 아가씨들의 외모는 단연 연예인 급이라고 봐도 부족하지 않을 정도의 미모를 겸비하고 명품과 외제차로 치장 되어 있으며 또한 고학력이신 분들도 많습니다.
어느 정도 손님들과의 수준이 맞는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만든 시스템이죠. 텐프로는 특이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로테이션 시스템인데요. 보통 일반적인 룸살롱은 한번 아가씨를 초이스하게 되면 그 아가씨가 한방을 한타임이 끝날 때까지 서비스를 하는 것이 보편적인데 텐프로는 아가씨가 10~15분 단위로 로테이션으로 돌아가며 여러 룸을 서비스합니다. 그러므로 처음 가보시는 분이라면 다소 생소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정말 마음에 드는 아가씨가 앉아서 다른 룸에 보내기 싫은데 그래도 보내야만 합니다.
계속 한 아가씨랑만 놀고 싶은 경우에는 묶는다는 표현을 하는데 한 아가씨를 묶어서 술을 먹으면 추가금이 50만원 내지는 100만원 정도로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묶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한 아가씨와 한 타임을 같이 놀고 싶으실 때는 다른 룸살롱을 추천해 드립니다. 텐프로의 가격은 2명 방문 기준으로 500만원 정도를 생각하고 방문하시면 되는데 텐프로도 회원제로 운영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혹시 방문하시려면 잘 알아보시고 방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3. 쩜오(15%)
쩜오 룸싸롱이란 0.5 라고 해서 상위 0.5% 라고 이해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0.5란 텐프로 기준으로 10%의 + 0.5 즉 15%를 의미합니다. 상위 15% 손님들이 오신다는 의미로 쩜오 룸싸롱이라고 붙이게 되었습니다. 말 그대로 텐프로 보다는 아가씨의 퀄리티가 조금 떨어집니다. 텐프로에서 조금 밑에 계신분들이 쩜오로 넘어오면 에이스가 되곤 합니다.
텐프로와 비슷한 개념의 로테이션이 존재하지만 텐프로는 아가씨가 5~10방을 돌아보는 반면 쩜오는 3~4방 정도의 로테이션으로 돌아갑니다. 물론 아까 말씀드렸던 묶어 놓는 시스템도 존재하며 텐프로와 같이 추가 금액이 붙습니다. 텐프로가 점잖게 즐긴다면 쩜오는 좀 더 찐하고 신나게 노는 것을 좋아하는 손님들이 선호하는 룸살롱입니다. 쩜오의 가격은 2인 기준 300정도 들고 가면 여유있게 노실 수가 있으며 묶는 시스템을 사용하면 조금 더 가격이 나가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4. 텐카페
텐카페 룸싸롱은 오픈된 공간의 쩜오 룸싸롱이라고 의미 할 수 있습니다. 텐프로와 하이 쩜오보다는 조금 낮지만 하이 룸싸롱 중에서는 가성비가 좋다고 정평이 나있는 룸싸롱 종류입니다. 가격은 2인 기준 250~300정도 생각하시면 되고 텐프로 보다 한 단계 낮은 급이며 쩜오와는 비슷하나 아가씨들의 성향도 다릅니다. 쩜오는 신나게 놀기 좋아하고 화끈한 분위기를 연출한다면 텐카페는 텐프로 보다는 낮지만 텐프로의 성향을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로우룸싸롱
1. 정통룸싸롱
대중적으로 가장 알려져 있는 룸싸롱이며 룸살롱의 기본인 정통 룸싸롱입니다. 로우 업소와 하이 업소의 경계선에 있는 룸살롱으로 가격대는 조금 나가는 편입니다. 업소마다 다르지만 보통 아가씨들이 가게에 150명 정도 많은 인원이 출근하여 순환이 원활합니다. 가격은 2인 기준 150~200정도 생각하시면 되고 룸티를 4~5만원정도를 받고 있습니다. 한 업소당 20명 정도의 마담과 100명 정도의 영업 실장이 상주하고 있는 대형 룸살롱이고 어떤 마담과 영업 실장을 만나는가에 따라서 그날의 즐거움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2. 풀싸롱
풀싸롱은 영어 “FULL”과 룸싸롱의 합성어로 한 장소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는 룸살롱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2005년 처음 시작되어 2024년 현재까지도 꾸준하게 인기를 끌고 있는 룸싸롱 종류로써 기존 정통룸싸롱의 가격을 낮추고 노는 것과 가격을 모두 만족 시켜줄 수 있는 프라이빗 룸싸롱입니다. 풀싸롱은 꾸준히 성행하면서도 더 더욱 발전하기 위해 강남에서는 매직미러초이스 시스템을 도입하여 기존의 스탠딩 초이스와는 다르게 색다른 재미를 손님들께 선사하고 있습니다. 풀싸롱은 그 수위에 맞춰서 소프트풀과 하드풀로 나뉘고 있으며 단어 그대로 소프트풀는 좀 더 부드러운 느낌의 풀싸롱이고, 하드풀은 좀 더 하드한 분위기의 풀싸롱입니다.
3. 가라오케
가라오케란 일본어로 ‘비어있는’ 뜻의 일본어인 ‘가라’와 ‘오케스트라’의 ‘오케’를 따와서 비어있는 오케스트라 라는 뜻으로 가라오케 라고 부르게 되었고 이것이 한국으로 넘어오면서 노래와 밴드가 있는 룸싸롱의 한 형식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가라오케가 다른 룸싸롱과 조금 다른 점은 수위가 거의 없는 룸싸롱이라는 것입니다. 수위가 낮다 보니 아가씨들의 외모 수준이 꽤 높은 편이고 접하기 쉬운 업종이라 많은 여성분들이 지원하여 사이즈가 좋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아가씨들은 투잡, 직장인, 여대생 등 많은 종류의 분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가라오케에 놀러 오시는 손님들은 수위나 찐하게 노는 것보다는 음주가무의 분위기를 즐기러 오시는 분들이 많습니다.